본문 바로가기
대학교

예비 공대생을 위한 공학용계산기 구매 팁(무조건 좋은 걸 사라)

by cleedyios 2023. 1. 9.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학용 계산기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공대에 입학했을 때 구입하는 전자기기 중에서는 꼭 공학용 계산기가 포함돼 있을 겁니다. 그런데 어떤 것을 사야 할지 몰라 너무 대충 아무거나 싼 거 사서 입학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뭐 나쁘지 않습니다. 나중에 더 좋은 걸 사면되니까

근데 문제는 애매하게 좋은 거 사시는 분들 있죠? 돈은 돈대로 들었는데 나중에 더 나은 기능이 필요하게 되는 순간이 옵니다. 그런 분들이 생기지 않도록 이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계산기는 무조건 좋은 거 사라'라고 제목을 지었는데 다른 학과 분들은 오해하시면 안 되는 게 기계공학과 한정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기계공학과가 타 학과에 비해 계산기 사용량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고요 2학년부터는 거의 모든 과목에서 사용하고 졸업 후 직장에서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 학과를 하나 더 추가하자면 전자공학 정도가 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릴게요 계산기는 비싸더라도 좋은 것을 사셔야 합니다. 이게 결론 끝이고요 이 이후부터는 좋은 거를 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쭉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입학할 때 2만 원짜리 싸구려 카시오 계산기 쓰는 거 괜찮습니다. 
근데 2학기 때는, 하다 못해 군대 갔다. 복학할 때쯤에는 좋은 거를 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간단하게 금액 단위로 말씀드리자면 기본적으로 10만 원 정도는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군대에서 월급 많이 받잖아요. 복학할 때 이 정도는 투자 가능합니다. 어떤 선배는 이런 말을 하기도 합니다.'나는 싸구려 계산기만으로도 4년 동안 무리 없이 공부해서 졸업을 했어!'

굳이 좋은 계산기를 쓸 필요가 없어 뭐 이렇게 말을 하지만 그분은 우물 안 개구리입니다. 이것은 마치 영화관에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사람이 '이 핸드폰으로 보면 되는 걸 귀찮게 왜 굳이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보느냐'라고 말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의 인생에서 할까 말까에 대한 조언을 구할 때 안 해본 사람이 아니라 해본 사람한테 물어보셔야 됩니다. 합격한 회사들 중에 어디로 갈지 고를 때 취준생한테 물어보시면 안 되고요 제발 현직자한테 물어보셔야 합니다. 대학원에 갈까 말까 고민할 때도 동기들한테 물어보지 마시고요 대학원에 진학해서 공부 중인 선배한테 물어보셔야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죠 계산기 고를 때도 마찬가지예요. 좋은 계산기를 써보지 않은 사람이 아니라 써본 사람한테 물어보세요. 그럼 좋은 계산기를 사라고 할 겁니다. 그걸 써보면 왜 그걸 써야 하는지 알게 되거든요. 

 

지금부터 뭐가 좋은지 좋은 계산기와 저렴한 계산기를 직접 비교해가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렴한 계산기는 카시오 fx-570ms 인터넷 최저가 2만 원 정도고요, 좋은 계산기 예시로는 카시오 fx-5860 g2 인터넷 최저가 20만 원 정도입니다. 


좋은 계산기의 장점 첫 번째, 좋은 계산기는 가독성이 좋습니다. 입력 속도가 빨라지고요 계산 현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가 있고요 입력 실수가 적어지게 됩니다.


좋은 계산기에서는 제곱근과 분수와 적분과 지수 등등이 각각 우리가 사용하는 그대로 표현이 돼서 한눈에 알아보기 쉽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계산기에서는 어떻게 표현될까요? 저렴한 계산기에서는 수식이 분수든 지수든 적분이든 전부 한 줄로 밖에 표현이 안 됩니다.

 

좋은 계산기에서는 적분, 미분, 분수, 지수, 제곱근, 모두 실제 모양 그대로 표현될 수가 있어서 굉장히 쾌적하게 수식을 파악할 수가 있고 계산 과정에서 당연히 입력 속도도 빨라지게 됩니다. 


수식의 가독성이 좋아지는 것만으로도 계산 속도가 월등히 빨라지고 과제든 퀴즈든 시험이든 여러분이 성적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겁니다. 


두 번째 장점 여러 가지 기능이 직관적이고 접근성이 좋습니다. 저렴한 계산기에서는 데이터를 하나하나 입력을 하고 또 필요한 결과물 역시 하나하나 다시 조회를 해야 합니다. 한 번에 입력한 데이터가 잘 입력됐는지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좋은 계산기는 데이터를 깔끔한 표에 입력을 하면 평균과 분산을 다 구해주고 한 번에 보여줍니다. 

또한 좋은 계산기는 통계, 그래프, 고차방정식, 연립 방정식, 회계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을 하면 시험 때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세 번째 장점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입 기능과 복사 붙여 넣기 기능 이 두 가지만으로도 계산 속도가 10배 이상 빨라질 수가 있습니다. 같은 수식을 계속 사용하거나 비슷한 계산을 여러 번 반복해서 계산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비싼 계산기는 프로그래밍 기능으로 계산기에 공식을 집어넣고 갈 수도 있고, 그냥 연산창에 문자 변수를 이용해서 for문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여러분들은 좋은 계산기가 어떻게 좋은 학점을 만들어내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근데 종종 좋은 계산기를 사다 놓고 끓여 드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좋은 거 비싼 거 샀으면 꽈당 사물함에 묵혀두지 마시고 설명서를 읽고 기능을 파악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죠. 여러분이 어떤 기능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 지를 않으면 공학용 계산기를 어떤 순간에 어떻게 써먹어야 하는지 보이지가 않습니다. 잘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공학용 계산기는 카시오와 TI가 양대 산맥이라고 합니다. 저는 학교 다니는 시절에 카시오 밖에 안 써서 잘 모르지만 둘 다 써본 동기들 말로는 기능과 성능은 TI 쪽이 더 좋고 사용하기는 카시오가 좀 더 편하다고 합니다. 개인 차이일 수 있습니다. 

 

돈을 좀 많이 투자하실 분은 이거 사시기 바랍니다. TI Nspire CX CAS2
최저가 24만 원 정도 하고요 현존하는 최고의 공학용 계산기입니다. 지금 계산기 시장이 상당히 정체돼 있어서 이보다 더 좋은 계산기는 오랫동안 나오지 않았습니다. 단 이거는 너무 좋아서 교수님에 따라서 시험장에 못 가지고 들어오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구입 전에 선배들한테 물어보세요. 계산기 우측 상단에 보면 cas라고 적혀 있죠 이게 적힌 계산기는 문자도 계산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부정적분 풀 때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하면 중간 과정이 없기 때문에 계산기만 사용하면 빵점입니다. 대신에 답을 검토하거나 뿌리가 막혔을 때 답으로부터 뿌리법을 역추적하는 데 도움을 줄 수가 있겠죠. 


기계 공학도라면 계산기에 이 기능들은 있는 것이 좋다. 
하는 것들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다섯 줄 이상 표시가 가능한 디스플레이가 내장돼 있어야 됩니다. 

다섯 줄 이상 표시가 되는 디스플레이가 내정돼 있어야 됩니다. 이거는 가독성 때문에 말씀드리는 거고 그리고 3X3 이상의 행렬이 계산 가능해야 됩니다. 토목공학 같은 경우에는 구조 역학 때문에 6 바이 6 행렬 계산이 가능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기계공학은 3X3 정도면 무난하게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sv 기능이 있어야 됩니다. 이거는 방정식을 한 번에 풀이해주는 기능이고요 

 

i라고 표현을 하죠. 복소수 기능이 있어야 됩니다. 이 i라는 것을 자유롭게 입력하고 계산이 가능해야 됩니다. 이것은 여러분들이 전자공학을 배울 때 굉장히 많이 쓰게 됩니다. 


그래프 기능입니다. 이게 없으면 스마트폰 어플이나 울프랑 알파로도 가능하지만 있는 게 좋겠죠. 


마지막으로는 수식 저장 기능입니다. 단, 계산기에 이게 있으면 국가직 자격시험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학교에서도 몇몇 까다로운 교수님들이 시험 때 사용 못하게 할 수도 있는데 대부분은 그냥 시험 시작 전에 조교들이 쭉 돌면서 학생들 계산기를 초기화시키고 시험을 진행을 합니다. 구매하기 전에 선배들한테 한번 물어보세요. 이런 교수님들이 있는지 근데 저라면 두 개 삽니다. 좋은 거 하나 저렴한 거 하나 여러분의 인생 동안 구입한 모든 물건에 대해서 금액 대비 인생에 큰 도움이 되는 물건들의 가성비 순위를 매긴다면 좋은 공학용 계산기는 최상위권이라고 확신합니다.

이런 거에 돈 아까워하지 마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